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작성자 : 관리자  2013-02-06 오후 3:37:16 (조회수 : 4086)    
  제목 : 부모와 자녀에게

To. 부모

자녀가 공부보다 컴퓨터 게임에 몰두할 때_
적당한 선을 그어놓고 통제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 게임을 허용하되 시간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이 권장할 만한 방법이다. 정해진 시간을 엄수하도록 하는 원칙을 세우되, 가끔 아이가 게임의 클라이맥스에 빠져 있을 때는 게임을 마칠 때까지 시간을 연장해주고 다음날 사용 시간에서 초과 시간을 빼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학원에 가기 싫어할 때_학원에 대한 맹목적인 미련을 버리고 “학원에서 공부하는 게 왜 마음에 들지 않지?”라고 물어본 뒤 아이가 정말로 학원에 다니기 싫어한다면 그만두는 대신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스스로 대안을 찾도록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포르노 사이트를 볼 때_“머리에 피도 마르지 않은 놈이…”라며 소리 지르는 순간 자녀는 궁지에 몰렸다고 생각한다. 자녀의 수치심을 자극하지 않도록 “나도 네 나이 때는 그랬지. 더 심했는지도 몰라”라고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용돈 타령을 할 때_용돈은 너무 적게 주어도, 또 너무 많이 주어도 탈이 난다. 따라서 자녀가 용돈 인상을 요구하면 당장 결론을 내지 말고 용돈을 인상해주어야 할 이유를 조목조목 얘기하도록 하는 등 충분한 과정을 거친 후 올려주는 것이 좋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협상의 기술을 터득하게 된다.

건방진 태도를 보일 때_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다음 기회를 노려라. 절대 나무라지 말고 자식의 태도가 부모에게 어떤 느낌을 주는가를 말해야 한다. “나는 요즘 네 태도를 보면 네가 다 큰 듯한 느낌이 든단다. 나를 더 이상 부모로 여기지 않는 것 같구나”라고 단호하지만 여운을 남기는 말이 훨씬 효과적이다.

*자녀와 대화가 통하는 전략 10

1_자식과 항상 친구처럼 말하지 마라.

2_자녀에게 충고하기 전에 자녀가 먼저 말하기를 기다려라.

3_자녀에게 무조건 지시하지 마라.

4_자녀가 원하기 전에 미리 챙기지 마라.

5_부모 중 한쪽을 욕하지 마라.

6_어려운 일이 닥쳐도 긍정적으로 말하라.

7_자식 때문에 희생한다고 공치사하지 마라.

8_원칙과 일관성을 가지고 말하라.

9_사랑을 절제하라.

10_말보다 행동을 앞세워라.

To. 자녀

공부하라는 말만 되풀이할 때_내가 알아서 공부하면 얼마 동안 어느 정도의 성적을 올릴 수 있다거나 공부 대신 요리를 배우면 장래가 어떻게 달라진다는 등의 구체적 논리를 확신 있게 펼쳐야 한다. 그래도 부모님이 막무가내로 공부하라는 말만 되풀이한다면 “두 달만 공부하라는 말을 멈추면 성적 5등 올릴게요”라고 애교 섞인 제안을 해라.

관심이 지나칠 때_부모님은 자녀가 ‘사생활’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 매우 거부감을 느낀다. 엄마가 휴대폰 문자를 몰래 본다면 “교양 없게 왜 사생활을 침해하고 그래요?” 식의 ‘직접 언어’ 대신, “엄마 친구들한테 온 메시지를 제가 함부로 봐도 돼요?”식의 ‘간접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른 형제들과 차별대우할 때_“저는 엄마 아들 아니에요? 왜 OO만 예뻐하세요?”라고 즉각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 “저 드릴 말씀이 있는데요”라고 진지하게 대화를 시작해서 “저는 어머니가 OO만 챙기실 때마다 이 집 식구가 아닌 것처럼 느껴져요”라고 완곡하게 섭섭함을 전해야 한다.

귀차니즘에 빠져 혼자 있고 싶을 때_자식으로서 지켜야 할 최소한의 의무는 가정의 질서를 깨뜨리지 않는 것이다. “귀찮아요. 저 좀 내버려두세요”라고 소리를 지르며 집안 분위기 흐트리지 말고 “제가 이유 없이 모든 것이 귀찮아서 그러니까 잠시만 혼자 있게 해주세요”라고 정중하게 말하는 것이 좋다.

왕따당할 때_왕따가 병은 아니지만, 예부터 병은 자랑해야 낫는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왕따를 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는 방법은 미묘한 차이로 인해 확연히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저한테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그 애들이 괴롭혀요. 전 억울해요”라고 말하면 부모님은 다른 아이들을 몰아세우게 된다. 약간 억울해도 자기에게 문제가 있음을 전제로 말을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부모와 대화가 통하는 전략 10

1_내 부모에게도 남의 부모에게 말할 때만큼 예의를 지켜라.

2_부모가 화가 났을 때는 절대 같이 화내지 마라.

3_야단을 맞더라도 잘못은 미리 고백하라.

4_감정과 느낌은 숨기지 말고 말하라.

5_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를 자주 말하라.

6_부모는 나와 다른 사람임을 인정하라.

7_논리적으로 말할 때와, 어리광 부릴 때를 구별하라.

8_부모가 싫어하는 사람을 두둔하지 마라.

9_부모의 질문에는 즉각 대답하라.

10_절대 말대꾸는 하지 마라.

도담심리상담센터